자연의 생명력, 첨단바이오기술과 만나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발생하며 단일 질환 사망률 1위를 차지하는 위험 질환입니다. 사망에 이르지 않더라도 반신마비, 언어장애, 기억력 장애 등 극심한 후유증을 남기기 때문에 이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뇌졸중의 가장 흔한 후유증은 손상된 측면의 팔다리 운동장애입니다. 이를 위해 운동치료, 작업치료 등의 재활치료를 시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약물치료로는 경구로 항경직제를 복용하기도 하지만 이는 심한 경직을 치료할 뿐 운동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뉴메드는 운동기능 회복을 촉진하여 뇌졸중 후유증을 최소화하는 후보물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후보물질을 개발하기 위해 10여 년에 걸쳐 한의학 문헌에서 뇌졸중에 사용된 약재를 스크리닝하였고, 효과가 뛰어난 약재를 배합하여 운동기능 회복 촉진 작용이 높은 복합물을 최종적으로 도출해 냈습니다. 후보물질은 신경세포가 사멸한 동물 대상 실험에서 대조군 대비 운동 협응(motor coordination), 감각운동 통합(sensorimotor integration) 기능 향상도 확인됐습니다.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 2상에 대한 IND 승인을 받고, 보건복지부 국가과제에 선정되어 국내 8개 대학병원에서 다 기관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